IT 리뷰

나노리프 에센셜 전구 3구카메라 조명으로 활용하기스마트싱스 스테이션 Matter 연결

MINU HOME 2024. 4. 29. 10:53
728x90
반응형

나노리프 에센셜 전구 3구 카메라 조명으로 활용하기스마트싱스 스테이션 Matter 연결

 


삼성멤버스 스마트싱스 투데이 32 Pick 당첨으로 Matter 연결을 지원하는 나노리프 사의 에센셜 3구 전구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전구는 사실상 식탁등이나 간접조명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이전에 식탁등으로 사용해 봤을 때 백색 조명이나 따뜻한 조명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다른 컬러를 사용하지 않는 게 아까웠습니다.

 

이번에 이벤트 당첨 후 이것을 어떻게 구성해 보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블로그를 하는 저에게 조명이 있지만 컬러 조명이 없어서 이 전구를 컬러 조명으로 활용하면 어떨까 싶어서 미리 사진촬영용 삼각대와 조명설치기구를 구매해서 구성을 기획해 봤습니다.

 

그럼 Matter를 지원하는 나노리프 에센셜 3구 전구를 활용한 리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제품 구성품

 


나노리프 제조사는 전구와 띠 LED 때문에 스마트홈 카페에서도 많이보곤 했었는데 처음 접해보는 제조사입니다.

이사준비 중에 TV 4D 조명 효과 제품도 봐서 장바구니에 담아두었습니다. (이사 리뷰는 크게 기획 중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 기기의 구성품은 3구의 전구가 들어있고, Matter를 연결할 수 있는 QR코드 스티커가 동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구가 일반 전구와 다르게 다이아몬드 패턴이 들어간 새로운 느낌의 전구스타일입니다.

호환 가능한 전구 소켓은 E26이며 국내용에 맞고 E27 소켓에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나노리프 에센셜 전구를 활용한 기획

 

 

짜잔 알리에서 구매한 조명 세트입니다. 아무리 찾아도 3구는 보이지 않아서 2구 + 1구를 조합해 3 구로 만들었습니다.

조명 간의 간격이 쫌 좁은 감이 있긴 하지만 조명 3개를 모두 연결하기 위해 DIY를 해줬습니다.

 

빛의 3 원색을 고려해... 그렇게 전문적인 부분까진 모르지만 조명으로써 용도가 확실해서 준비물로 구매했습니다.

728x90

 

연결을 하면 이런 느낌입니다, 헤더가 움직이기 때문에 조명의 색감 조합을 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구성하는 대로 잘 이뤄지길 생각하고 있었는데 불상사가 생겼습니다....

 

 

샤오미 전구로는 잘 들어오던 전구 소켓 부분이 나노리프 제품은 2 구 쪽이 안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어찌어찌 보니 다른 일반 전구보다 소켓 부분이 짧아서 마찰이 약해서 전구에 전원 공급이 불안정했나 봅니다.

 

그래서 소켓 부분의 닿는 부분을 조금 더 잡아당겨 마찰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니 3구 모두 잘 들어옵니다!

(아무 생각 없이 손가락으로 만졌다가 전기... 통했습니다 ㅠ 항상 전기작업은 전원을 모두 끄고 절연장갑 끼고 작업하세요!!)

 


저는 신제품이나 갤럭시의 일반적인 언박싱은 모두 제 책상에서 스튜디오로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시트지가 있는 상태에서 찍기도 하지만 별도의 배경지를 배치하여 다양하게 배경을 연출합니다.

 

하지만 항상 아쉬웠던 게 제가 있는 방조명으로 촬영하자니 너무 어둡게 촬영된 경향이 많아 조명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나노리프 제품을 백색광과 다양한 컬러 조합으로 무드 있는 조명등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앱 연결하기 #Matter는 최초!

 

 

역시 스싱과의 제휴로 연동성이 좋습니다. 전원을 넣어주기만 해도 바로 단말기에서 새로운 기기를 찾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기를 못 찾을 경우 스마트싱스 앱에서 새로운 기기 추가를 눌러 주변기기 검색으로 새로운 기기를 연결해 주세요.

반응형

 

 

새로운 기기연결에 3개의 전구가 모두 나타나며 모두 QR코드를 이용해 연결해 주면 손쉽게 스마트싱스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Matter를 지원하는 단말이기 때문에 스마트싱스 허브나 허브가 있어야 합니다.

Matter 기기는 제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에 처음 물려보는데 QR로 인증하는 게 쫌 생소하긴 하지만

Zigbee와 동일하게 연결은 너무 쉽게 이루어졌습니다 :)

 

 

3개의 조명을 모두 연결했습니다.

카메라 조명이라는 명칭으로 1 / 2 / 3 번호를 지정해 줬고 앱을 통해 조명의 밝기 / 색감 / 느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전원 부 접촉 부분이 이슈가 있어서 그런지

스마트싱스에서 오프라인으로 뜨는 경향이 좀 있어 보입니다.

 

이게 소켓의 문제인지 matter의 연결성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ㅠ 좀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잘 물려있으니 이대로 써보겠습니다!!


조명을 활영한 촬영

 

 

조명을 활용하면 이렇게 조명색을 배합하여 색다른 느낌의 조명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보랏빛이 도는 은은한 조명에 제품사진을 찍을 수 있고, 단색을 표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조명으로 사용하지 않을 땐 액자의 무드등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대했던 백색등 조명! 3개의 전구 W로 충분히 밝은 조명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제 카메라에 조명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혹은 촬영 후 후편집으로 노출값을 조절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조명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그리고 스마트싱스를 통해 음성제어로 전구의 색상을 바꿀 수 있어서 편리해졌습니다!

 

 

스마트싱스를 통해 많은 분들이 조명을 통해 날씨 상태를 확인하는 경우도 많았는데 카메라조명으로 사용하지 않을 땐

각 전구 별 센서를 활용해 날씨와 현재 방의 온도 미세먼지 등을 색상으로 지정해서 루틴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루틴활용은 장시간 사용해 보고 또 좋은 팁으로 리뷰 작성해 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