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에 진심ㅇㅇㅇ, 갤럭시 S23 울트라 한 달 사용 리뷰
│
*
카메라에 진심ㅇㅇㅇ, 갤럭시 S23 울트라 한 달 사용 리뷰
갤럭시 S23 울트라 출시 후 다양한 환경에서 한 달 정도 활용을 해보았습니다.
이전 갤럭시 S22 제품과 비교했을 때 체감이 컸었고 전체적으로 단말의 개선점이 크게 느껴졌던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대체적으로 갤럭시 S23 시리즈는 만족도가 높은 사용감을 보여주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부분을 약 한달 사용 기준으로 간단하게 리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디자인
갤럭시 S22 시리즈에서 조금 더 다듬어진 형태로 그립감이 생폰 상태에서는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케이스를 착용하면 큰 차이는 없지만 기존에 둥근형태의 곡률은 오랫동안 사용하면 손으로 파지 하는 부분이 아팠는데 갤럭시 S23 울트라 사용할 땐 기 S22 보다는 편안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에서는 엣지의 곡률이 영역이 조금 더 줄어들어서 끝라인에 엣지라인 부분이 존재하지만 기존 엣지라인보단 폭이 좁아져서 측면의 프레임 부분의 공간이 넓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버튼 조작부의 버튼이 조금 더 커진 느낌이었고, 버튼 조작 시에도 가끔 이끌리던 기존 제품보다 더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호불호 기준이었던 엣지 부분 곡률이 바뀌면서 좌우측 베젤면적이 조금 더 넓어진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이는 사실상 오래 사용하면 또 적응을 해서 사용성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후면의 카메라 배열은 조금 더 커지고 카메라 사이의 공간이 넓어져 물방울 형태의 카메라 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본 모델의 경우 카메라 배치가 안정적인 느낌이지만 울트라의 경우 하나의 추가된 렌즈와 레이저 AF로 인해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후면의 면적을 많이 차지하는 느낌이지만 카메라 섬 디자인보다는 훨씬 예쁘고 깔끔함을 보여줍니다.
카메라 부분은 장시간 사용했을 때 카툭튀 부분이 직접적으로 바닥면에 닿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 달 정도 사용을 하고 보니 카메라 주변을 보호하는 렌즈링 부분에 미세한 실사용 흠집이 보이고 쉽게 흠집이 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감은 전체적으로 전작과 비슷한 정도였고, 실사용에 있어 카메라 부분의 보호는 카메라를 전체적으로 덮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알게 모르게 케이스의 틈 부분에 들어간 먼지나 이물질로 카메라 링 부분에 흠집이 생길 수 있었습니다.
성능 / 소프트웨어
▲ 좌측 갤럭시 S22 울트라 / 우측 갤럭시 S23 울트라
성능은 이미 많은 리뷰어들이 말한 것처럼 기존 제품보다 성능대비가 확실하게 좋아졌습니다.
더 커진 베이퍼챔퍼와 TSMC 효과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 대비 배터리와 발열 제어 부분에 큰 차이점을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배터리 타임이 증가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존에 동일한 거리 이동 시 음악을 듣고 웹서핑을 하는 과정을 비교해 보면 기존에는 73% 정도 남았던 배터리가 88% 정도로 확실하게 차이가 컸고, 최적화 부분에서도 만족감을 느낄 정도로 좋았습니다.
소프트웨어는 One UI 5.0에서 아쉬웠던 부분이 몇 가지 더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워진 One UI 5.1 업데이트 리뷰를 보면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최적화도 크게 차이가 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개인적으로는 타 제조사(구글 픽셀)를 사용해 봤을 때 편의성 부분에서는 갤럭시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갤럭시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OS 외에도 삼성에서 제공하는 굿락 앱을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스타일링 및 폰의 성능 부분을 제어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에 맞춰진 스마트폰이 아닌 이용자가 원하는 스타일로 맞춰가는 스마트폰으로 조금 더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접근이 좋았습니다.
여전히 굿락을 포함한 빼놓을 수 없는 서비즈 중 당연 최고는 삼성페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2015년 첫 시작한 삼성페이를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가장 떼려야 뗄 수 없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젠 어디에서든 지갑 없이 결제를 넘어 입출금, 신분증, 탑승권, 티켓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가장 큰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카메라
갤럭시 S23 시리즈 중 울트라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당연 카메라기능입니다.
사실 S22 울트라와 동일한 센서를 사용했고 스펙시트상 차이가 없기 때문에 큰 기대점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점은 디테일 향상 및 OIS 향상 그리고 야간촬영에 있어 조금 더 개선점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OIS 부분은 상당히 놀라웠으며, 사진의 후보정 색감도 변경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가장 비중이 큰 배율은 3X 비율로 인물이나 피사체를 집중해서 촬영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사진촬영의 결과물이 가장 만족스러운 화각이었습니다.
그리고 10X 비율은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가장 망원렌즈에 최적화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금 더 개선이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기존과 동일한 폴디드줌렌즈이며 이후 출시할 제품에서는 가변형 줌 렌즈로 렌즈개수를 조금 더 줄이는 방향도 괜찮아 보입니다.
그리고 추가된 2억 화소와 5천만 화소는 사실상 접근방식이 아쉬웠습니다. 접근성이 ExpertRaw를 사용할 때 전환과 차이가 컸고 모드로 빠진 부분이 메뉴에서 실행해야 하는 부분이 접근성이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의 카메라를 촬영하면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배율렌즈 전환이 아주 부드럽게 작동했습니다.
버벅거리던 배율의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동영상 촬영할 때 자연스러운 배율을 보여줘서 좋았습니다.
다만 야간에는 아직까지는 광량이 부족할 경우 버벅거림이나 끊어짐 이슈가 있어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 더 개선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카메라 기능 중 "카메라 어시스턴트"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니즈에 맞춰 촬영 환경도 바꿀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셔터속도나 렌즈전환 관련 설정을 별도의 설정을 통해 수정할 수 있어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카메라를 촬영해 봤는데 카메라 촬영 결과물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 일상에서 만나는 카페샷 (3배 망원렌즈)
▲ 야간모드 광각렌즈 <빨간 부분을 10배 확대하여 촬영 한 결과물>
▲ 부산 마린시티 Expert Raw 촬영 후 색감 보정 (10배 망원렌즈)
▲ 부산 해운대 순간포착 (3배 망원렌즈)
▲ 해운대 엘씨티 (초광각 렌즈)
▲ 부산 해변열차 (10배 망원렌즈)
▲ 낮 달 (10배 망원렌즈)
▲ 야간 엘씨티 해변열차 탑승구 (광각렌즈)
▲ 해변열차 출입구에서 바라본 광안리 전경 ExpertRaw 촬영 후 편집(3배 망원렌즈)
▲ 광안대교 드론쇼 야간모드 (3배 망원렌즈)
▲ 금빛으로 물든 일출 바다 (3배 망원렌즈)
▲ 광안리 해변 (3배 망원렌즈)
▲ 광안대교 일출 광각렌즈 / 10배 망원
▲ 광안리 해변 (3배 망원렌즈)
▲ 바다 조개껍질 (근첩 초광각 렌즈)
▲ 자갈치 시장 / 갈매기 (광각 / 망원)
▲ 하이퍼랩스 별궤적 촬영
마치며
전체적으로 전작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이 많이 개선된 것을 느꼈습니다, 저 또한 갤럭시 S21과 S22 시리즈를 사용하면서 성능 부분은 아쉬움이 컸던 게 사실이라 이번 갤럭시 S23은 크게 성능 때문에 발열 때문에 배터리 때문에 제품에 대한 불만은 없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용자가 아니라서 게임성능보다는 카메라를 자주 활용하면서 카메라 촬영 시 버벅거리거나 발열로 인해 꺼지는 증상 없이 막 찍어도 잘 나오는 카메라 성능이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에 각 렌즈별로 장단점이 있지만 카메라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망원렌즈를 잘 활용했는데, 울트라 모델을 사용하다가 망원렌즈가 없는 모델을 사용해 보면 항상 아쉬움이 컸던 점도 몸소 느낄 수 있었기 때문에 망원렌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제품은 단점을 꼭 찾아보자면 구성품과 비싼 출고가로 볼 수 있고, 전체적으로 마감 부분에 있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예전부터 이슈 된 칠 벗겨짐 이슈는 여전히 블랙 단말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없는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아직까지 크림 제품은 문제가 없지만 카메라 렌즈 링의 칠이 벗겨지거나 흠집이 생기는 부분은 불안감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이긴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입장에서 한 달 동안 갤럭시 S23 울트라를 사용해 보니 만족도가 높고 언제 어디서든 카메라를 휴대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 멋진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단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T 리뷰 > 갤럭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꿀 Tip 포토에디터 AI 지우개 디테일하게 활용하기 (1) | 2023.06.08 |
---|---|
갤럭시 사용자가 만나면 사용하는 Top3 App 추천! (0) | 2023.05.29 |
갤럭시 편리한 자동화, One UI 5.1 "모드" 활용하기 (0) | 2023.03.08 |
갤럭시로 별을 담다 갤럭시 S23 별궤적 하이퍼랩스 촬영 방법 (1) | 2023.02.23 |
갤럭시 S23 시리즈 예약 구매자 사은품 신청 방법 (2) | 2023.02.0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갤럭시 꿀 Tip 포토에디터 AI 지우개 디테일하게 활용하기
갤럭시 꿀 Tip 포토에디터 AI 지우개 디테일하게 활용하기
2023.06.08 -
갤럭시 사용자가 만나면 사용하는 Top3 App 추천!
갤럭시 사용자가 만나면 사용하는 Top3 App 추천!
2023.05.29 -
갤럭시 편리한 자동화, One UI 5.1 "모드" 활용하기
갤럭시 편리한 자동화, One UI 5.1 "모드" 활용하기
2023.03.08 -
갤럭시로 별을 담다 갤럭시 S23 별궤적 하이퍼랩스 촬영 방법
갤럭시로 별을 담다 갤럭시 S23 별궤적 하이퍼랩스 촬영 방법
2023.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