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실내공기 관리 에어모니터 플러스(ACM-B1M1SC)개봉 및 사용 리뷰
│
*
간편한 실내공기 관리 에어모니터 플러스(ACM-B1M1SC)개봉 및 사용 리뷰
갤럭시 커뮤니티 "삼성멤버스" 를 통해 스마트싱스 관련 글을 작성하면서 Vol19의 리뷰 선정으로 경품을 받았습니다~
원래 경품은 LED 스탠드였는데 재고부족으로 에어 모니터 플러스로 대체해서 받은 제품인데 오히려! 좋아!
사실 공기측정을 할 수 있는 단말이 에어컨과 공기청정기를 통해 사용하고 있지만 거실의 실내 모니터링을 해보고 싶어서 항상 고민하던 제품이었습니다.
이렇게 운이 좋게 이벤트를 통해 경품을 받아 에어모니터를 드디어 설치해 봅니다! 에어모니터 플러스 제품을 한번 사용해 봤습니다!
제품 구성품 및 주요 외관
제품 박스는 친환경 박스로 포장된 상태에 겉면에 무채색의 기기의 주요 스펙과 디자인이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온도와 습도 그리고 미세먼지와 CO₂ 가스 상태를 측정하는 단말로 스마트싱스와 연동해서 실내의 공기질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의 구성품은 제품 사용설명서와 제품 본체 그리고 15W의 충전기와 A To C 타입의 충전 케이블이 있습니다.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살짝 각도를 틀어 전면의 스크린이 보이는 형태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에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먼지센서 홀 청정도 표시를 하는 LED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전면의 화면이 거울처럼 반사를 하기 때문에 지문 방지 필름이나 매트한 느낌으로 살짝 튜닝을 해줘야겠습니다.
제품의 후면에는 GAS 센서와 CO₂ 측정을 위한 센서홀이 있으며, 스마트싱스와 연동할 수 있는 QR코드 스티커가 있습니다.
제품의 하단에는 온 ㆍ 습도를 측정하는 센서홀과 USB-C타입의 충전포트 그리고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배터리가 내장된 모델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고 완충상태에서 4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하기
하단에 있는 제품 전원버튼을 누르면 제품의 화면이 보이면서 단말을 연동하라는 안내가 스마트폰에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단말을 지금 추가를 눌러 연동을 해주면 스마트폰(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손쉽게 제어 및 연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연동하면 스마트싱스 앱에서 에어모니터 플러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한 공간의 공기질과 다양한 센서를 통한 상태확인이 가능합니다.
제품은 직사광선이나 에어컨 및 바람이나 온도가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에 설치하면 정확한 센싱이 어려우니
50cm의 높이 직사광선이나 바람이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 센서의 정확도를 높여주세요.
그리고 유용한 기능에 수면 모드를 통해 내가 취침중일 때 해당 제품의 빛반사나 OLED 화면으로 방해를 받지 않도록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모드를 미리 지정해서 수면 중 LED의 방해를 받지 않도록 설정해 주세요.
제품을 설치하면서 이것저것 이동을 했더니 센서반응이 아주 정확히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청정도 측정항목은 LED 불빛에 따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설명서의 안내를 살펴보면 각각의 농도에 맞춰 센서가 작동하면서 LED 화면에 표시를 해줍니다.
저는 제방(침실 1)과 거실에 센서가 있어서 Air Case 기능을 통해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상황에 맞춰 루틴으로 활용할 수 있고 수치를 스마트싱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의 상황을 판단하기 유용해 보였습니다.
에어모니터 플러스 화면에 표기하는 항목은 현재 온도, 습도 그리고 배터리잔량 및 PM10 / PM2.5 / PM1.0 / GAS / CO₂ 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공기질 표기는 6초 간격으로 순차적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멀리 있으면 사실 LED 사이즈가 작아서 잘 안 보여서 LED의 표시등을 통해 현재의 공기질을 확인하시면 가장 편합니다.
또한 매번 공기질이 변화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공기청정기를 켜고 끄고 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의 루틴 방법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루틴을 통한 활용방법
스마트 싱스 앱을 통해 에어모니터 플러스와 공기청정기의 조합을 만들어 자동으로 실행하는 조건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루틴을 생성해 주시고, 선행조건과 동작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PM의 농도가 매우 나쁨일 경우 창문센서가 닫혀있다면 공기청정기를 실행하도록 조건을 걸었습니다.
여기에 홈미니를 통해 현재 공기청정기의 작동을 안내하는 멘트와 함께 알림도 함께 전달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화를 만들어둬 각 센서들이 판단해서 현재 실내의 공기상태를 정화해 주는 방식의 루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여름이 온다면 현재 거실의 온도를 기반으로 창문이 열려있지 않다면 에어컨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루틴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스마트싱스를 통해 다양한 센서 제품을 활용하면 일상의 편리함을 자동화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이 와이파이 연결 제품이라 이 부분은 조금 아쉽지만 현재 matter / zigbee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차후 출시하면 더 쉬운 연결성을 보여주고 기기의 연동도 쉽게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국내에도 빨리 많은 센서 제품들이 많아져서 더 쉽게 스마트한 홈 구축을 할 수 있는 그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Do The SmartThings!
'삼성스토어 이벤트에 응모하기 위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