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개선, 근거리 초점 개선!, 갤럭시 S20 울트라 ATE6 업데이트 후기
AF개선, 근거리 초점 개선!, 갤럭시 S20 울트라 ATE6 업데이트 후기
갤럭시 S20 출시 이후 초점 이슈로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여러번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했지만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 시키지 못했고 많은 분들이 AF와 근거리 초점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새롭게 바뀐 렌즈의 이미지센서 크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카메라 촬영 방식을 가져야했습니다.
5월 21일 드디어 갤럭시 S20 울트라에 문제를 해결 할 펌웨어 업데이트가 출시되었습니다.
해결사 ATE6 펌웨어 업데이트
4월 2일 이후 업데이트가 없어서 엄청 기다리고 기다리던 수정 펌웨어 였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펌웨어 버전은 ATE6 버전으로 해외에 적용된 버전과 똑같으며, AF 이슈가 해결된 버전으로 보여집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카메라 화질 개선 과 단말 보안 관련 안정화 코드 적용입니다. 자세한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은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용량은 439MB 정도로 많은 수정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 용량이었습니다.
업데이트 상세 내용에 새로운 기능을 적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크게 남네요;
근거리 초점 해결 "클로즈업 줌"
갤럭시 S20 울트라는 기존 디바이스 처럼 근거리 촬영시 기기와 피사체의 거리를 두고 촬영 해야합니다.
기존과 동일 한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위 이미지 처럼 중앙부가 흐려지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 센서가 커짐에 따라 초점 거리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이에 관련된 문제점은 담당자님의 답변으로 대체합니다.
기존에는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 했어야 했습니다, 피사체와의 거리를 두고 촬영하면 촬영결과물의 흐림정도가 얕아지긴하지만, 내가 찍고자하는 피사체와 거리가 멀어져 이미지를 크롭해야하는 작업을 해야했으며, 촬영시 마다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클로즈업 줌" 기능이 추가 되면서, 근거리 초점을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클로즈업 줌을 사용하면 메인카메라의 배율이 2.0x로 작동하면서 이용자가 거리를 두고 찍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때 확대가 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하면 이전에 방사형으로 흐려지던 부분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로즈업 줌 사용을 하면서 거리가 가까울 경우 "조금 더 뒤로 물러나세요" 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피사체와의 거리를 멀어지도록 유도하는 메세지가 추가 되었습니다.
클로즈업 줌 상태에서만 나타나는 멘트로 보여지며, 일반 사진 촬영시에도 해당 기능이 추가되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클로즈업 줌을 통해 기존에 촬영 못했던 근거리 초점을 촬영하면 어떻게 변화되는지 아래의 결과물을 확인해보세요.
"클로즈업 줌" 으로 근거리 촬영 결과
기존에 근거리 초점 촬영시에는 담당자님의 안내에 따라 어느정도의 거리를 두고 촬영을 해도 바깥부분이 방사형으로 흐려지는 결과물을 봤었지만, 클로즈 업 줌 기능을 통해 촬영 했을땐 텍스트의 흐림정도와 피사체의 흐림정도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제일 불편했던게 신분증 촬영 시 흐림정도가 너무 심했지만, 첨부된 신분증을 보시면 흐림 정도가 사라지고 선명한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클로즈업 줌 사용으로 인해 기존에 스트레스 받던 근거리 초점은 어느정도 해결이 된 것 같습니다.
2배줌을 통해 촬영 하는 결과 이지만, 이런방식으로 촬영을 통해 선명도가 상승한다면 만족합니다.
이젠 빠르게 잡아요, AF 개선
기존에 AF 이슈가 많았지만 여러번의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도 빠르게 잡지 못하는 AF 때문에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 해외에 엑시노스 S20에 올라갔던 제품 처럼 빠릿 빠릿하게 AF를 잡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F가 개선되면서 초점을 잡기 위해 터치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으며, 이전과 달리 피사체를 찾지 못했서 AF가 두번 팅기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주간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AF 성능이 개선 되었으며, 동영상 촬영시에도 AF 속도가 개선되어서 빠르게 내가 찍고자 하는 피사체를 잡아주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아주 잠깐 사용해봤지만, 이전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문 애니메이션 개선
아주 사소한 부분이지만, 지문인식 딜레이 및 버벅임이 사라졌습니다.
지문인식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워져서 지문인식 후 물결파장이 버벅이던 현상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AOD 상태 / 잠금화면 상태 모두 아주 깔끔하게 지문이 해제되는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출시 이후 업데이트 한 것 중 가장 만족도가 높고 결과물이 확실히 느껴지는 펌웨어 입니다.
왜 이제서야 해당 펌웨어가 울트라에 적용되었을까 하는 한편으로는 정말 큰 아쉬움이 남습니다.
출시초기부터 이런 펌웨어정도였다면, 이용자의 불편도 없었을테고 "울트라"라는 이름에 맞는 성능이 발휘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많은 시간과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울트라 앞으로는 어떤식으로 더 개선될 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 이전 펌웨어와 출시초기의 문제점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해결선이 나타나서 만족스럽습니다.
아직도 직관적이지 않은 UI (8K버튼, 108MP버튼)과 줌 애니메이션 커스텀 관련 기능이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되었으면합니다.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업데이트를 해주신 카메라담당분들께 감사드립니다.
'IT 리뷰 > 갤럭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갤럭시를 새롭고 예쁘게, 갤럭시 꾸미는 방법 3가지 (0) | 2020.06.15 |
---|---|
실수로 삭제한 파일, 갤럭시 휴지통 기능 활용 과 파일 가디언(File Guardian) 사용법 (0) | 2020.06.08 |
갤럭시 Z 플립 미러 골드 잠깐 살펴보기 (feat.서비스센터) (2) | 2020.05.12 |
갤럭시 갤러리 "앨범"을 묶어 "그룹" 으로 만들기 (3) | 2020.05.09 |
새로운 10년의 시작, 갤럭시 S20 울트라 2달 사용 리뷰 (2) | 2020.05.0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나의 갤럭시를 새롭고 예쁘게, 갤럭시 꾸미는 방법 3가지
나의 갤럭시를 새롭고 예쁘게, 갤럭시 꾸미는 방법 3가지
2020.06.15 -
실수로 삭제한 파일, 갤럭시 휴지통 기능 활용 과 파일 가디언(File Guardian) 사용법
실수로 삭제한 파일, 갤럭시 휴지통 기능 활용 과 파일 가디언(File Guardian) 사용법
2020.06.08 -
갤럭시 Z 플립 미러 골드 잠깐 살펴보기 (feat.서비스센터)
갤럭시 Z 플립 미러 골드 잠깐 살펴보기 (feat.서비스센터)
2020.05.12 -
갤럭시 갤러리 "앨범"을 묶어 "그룹" 으로 만들기
갤럭시 갤러리 "앨범"을 묶어 "그룹" 으로 만들기
2020.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