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었다 펼쳤다, 갤럭시 Z 폴드2 하나부터 열까지 Q/A
│
*
접었다 펼쳤다, 갤럭시 Z 폴드2 하나부터 열까지 Q/A
삼성멤버스를 통해 갤럭시 Z폴드2에 대한 궁금증을 멤버스 유저분들께 받아보았습니다.
제품에 대한 궁금증에 질문들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받아둔 질문을 Q/A 글로 옮겨봅니다.
그때 질문 하지 못한 질문은 해당 글 하단에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Q. 힌지가 전작 대비 느낌이 어떤가요?
힌지가 전작 갤럭시 폴드에 비해 많이 뻑뻑한 느낌입니다,
즉 갤럭시 Z플립에 적용했던 하이드어웨이 힌지가 갤럭시 Z폴드에도 적용함으로 프리스탑 힌지가 가능하고 Flex 모드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 갤럭시 폴드 보다 힌지 부분은 더 단단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이드어웨이 힌지를 적용하면서 프리스탑 힌지로 다양한 각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전처럼 한손으로 열기에는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갤럭시 Z플립 보다 면적이 크기 때문에 한손은 어렵고 제품을 열때는 꼭 두손을 이용해야 합니다.
Q. 노트20 울트라와 카메라 얼마나 차이 나나요?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비교하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갤럭시 S20 정도의 품질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주간에는 원래 갤럭시 카메라가 잘 나오는 수준이라서 만족스러운 주광 사진을 보여줬지만 야간은 S10과 노트10 정도의 야간 촬영 결과물과 비슷합니다.
갤럭시 노트20 울트라와 갤럭시 S20 울트라의 야간 모드가 확실히 원본을 비교하면 조금 더 좋다는게 확 느껴집니다.
그래도 비싼 금액인 만큼 고효율의 카메라 렌즈가 적용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기는 합니다.
Q. 내부 120Hz -> 외부 60Hz 디스플레이 주사율 역체감 느껴지나요?
외부 60Hz에서 내부 120Hz로 전환 시 퍼포먼스 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내부 120Hz에서 외부 60Hz 전환 시 역체감이 느껴집니다.
120에서 60으로 갔을 때 살짝 끊기는 느낌이 들었지만 5~10분 정도 사용하다보면 또 60Hz에 적응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이거는 확실히 차이가 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우선적인 방안으로는 제품을 오래동안 사용하면서 역체감을 적응...해야하는 방향이 좋아보입니다.
Q. 갤럭시 Z폴드2 크기/무게 는 어떤가요?
갤럭시 Z폴드2 를 접었을 땐 이전 갤럭시 폴드 보다 조금 옆으로 넓어졌지만 파지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펼쳤을 때는 미니 태블릿 사이즈로 한손으로 파지할 수 있습니다, 무게감은 전작보다 조금 더 무거워졌지만 무게 중심이 잘 잡혀있어서 펼쳤을 땐 크게 무게감에 대한 부담감은 이전 모델보다는 작았습니다.
다만 접었을 때 주머니에 넣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무게입니다. 그리고 제품이 이전보다 두께감이 얇아졌습니다.
저는 폴드를 기존에 사용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갤럭시 폴드 보다는 오히려 조금 가볍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Q. 커버 디스플레이가 가로에 비해 세로가 많이 긴데 불편한 점 있나요?
최 상단에 버튼 부분은 한손으로 조작하기는 어려움이 있어 두손을 자주 활용했습니다.
한손 조작이 어려울 경우 서드파티앱인 OHO+를 이용하여 가상터치패드를 통해 위에 있는 아이콘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한손으로도 조작이 가능해 보입니다.
이건 이용자마다 손가락 길이와 파지법이 달라서 다를 수 있을것 같습니다.
Q. 새로 생긴 카메라의 플랙스 모드 등 Z 폴드 2의 새로운 카메라 기능 중 어떤 것이 가장 유용하고 맘에 드시나요?
새로 생긴 카메라의 플렉스 모드 아주 좋았습니다, Z플립의 프리스탑 힌지 경험을 바탕으로 이게 폴드에도 적용되면 정말 좋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갤럭시 Z플립과 같이 평평한 위치에 내가 촬영하고 싶은 구도와 각도로 촬영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플렉스 모드를 통해 하이퍼랩스나 로우 앵글 샷을 찍을 때 많이 활용했었는데, 조금은 아쉬운점이라면 면적이 커서 Z플립 보다는 파지하기에는 조금 불편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또한 플렉스 모드는 카메라를 제외하고 동영상 감상이나 타이핑할 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Q. 플렉스 모드를 지원하는 앱은 어떤게 있나요?
앱은 이용자 마다 달라서 어떤 앱이 정확히 지원한다 이렇게 나열 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앱 일부 그리고 유튜브 / B612 / SNOW 등 일부 앱에서만 지원해서 아직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서드파티 앱에서는 플렉스 모드가 아직까지는 많이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마 안드로이드 R 에 폴더블 플랫폼이 제공 될 때 많은 서드파티앱들이 지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내/외 부 디스플레이 펀치홀이 거슬리지 않나요?
외부는 위아래 베젤이 사라지고 펀치홀이 적용되었고, 내부는 노치가 사라지고 펀치홀이 적용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넓고 웅장한 화면을 보여주면서 시원시원한 느낌을 보여줍니다.
펀치홀 의 경우 영상을 볼 때 위치가 중앙도 끝도 아닌 애매한 위치에 있긴 하지만 펀치홀 디바이스를 이미 사용하셨던 분이라면 금방 적응하시고 해당 부분을 크게 신경 안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노치보다 펀치홀이 더 몰입감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Q. 갤럭시 폴드 에 비해 주름은 얼마 정도 줄었나요?
갤럭시 폴드는 CPI 를 적용하여 주름의 넓이가 더 크고 크기가 들쑥날쑥 이었습니다, 갤럭시 Z폴드2 는 UTG가 적용되어 얇은 유리막으로 제작이 되어 CPI보다는 넓이가 줄어들고 주름의 크기가 매끈하게 보여집니다.
현 기술력으로 주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실제 갤럭시 폴드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정면에서만 제품을 활용하기 때문에 주름에 대한 큰 신경이 적응하면 신경쓰이지 않습니다.
다만 정말 민감하신분들에게는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름은 흰배경이나 검정색 배경에서 좌우 측면에서 봤을 때 가장 또렷하게 보여지며, 자외선 혹은 빛이 강한 곳에서는 더 심하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Q. 제스처 사용 시 아래 테두리가 거슬리진 않나요?
제스처 사용시 내부 화면 테두리로 인해 거슬렸던적은 없었습니다, 제스처를 사용할 때 어느정도 높이가 있기 때문에 걸리는 경우는 있지만 오터치나 오작동 등의 작동에 문제가 생긴적은 없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갤럭시 폴드 보다는 베젤이 많이 얇아졌기 때문에 네비게이션바를 제스처모드로 변경하여 꼭 사용하셨으면합니다.
마치며
삼성 멤버스를 통해서 받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Q/A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이 질문 외에도 갤럭시 Z폴드 2 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을 통해 질문 해주시면 답변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 폴드에서 갤럭시 Z폴드2는 완성형 디자인 이라고 평가 하고싶습니다.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고, 힌지를 수정하면서 조금은 활용도를 높혀준 모습입니다.
몇주간 더 사용하면서 갤럭시 Z 폴드2의 사용리뷰도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 멤버스로부터 해당 제품을 무료로 대여받아 사용 후 작성하였습니다“
'IT 리뷰 > 갤럭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Z폴드2 내부 스크린 화면 비율 조절하기 (feat. 인스타그램) (0) | 2020.09.16 |
---|---|
폰의 미래를 새롭게, 오직 폴드만이 갤럭시 Z폴드2 사용 리뷰 (2) | 2020.09.15 |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톺아보기 (0) | 2020.09.04 |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공개 주요 기능 알아보기 (0) | 2020.09.02 |
일상의 편리함,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주요 기능 사용기 (1) | 2020.08.24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갤럭시 Z폴드2 내부 스크린 화면 비율 조절하기 (feat. 인스타그램)
갤럭시 Z폴드2 내부 스크린 화면 비율 조절하기 (feat. 인스타그램)
2020.09.16 -
폰의 미래를 새롭게, 오직 폴드만이 갤럭시 Z폴드2 사용 리뷰
폰의 미래를 새롭게, 오직 폴드만이 갤럭시 Z폴드2 사용 리뷰
2020.09.15 -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톺아보기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톺아보기
2020.09.04 -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공개 주요 기능 알아보기
펼치면 더 큰 세상, 갤럭시 Z폴드2 공개 주요 기능 알아보기
2020.09.02